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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또 프로젝트] 1. 프롤로그 & 로또 예측 이론

슬기로운개발자 2021. 1. 6. 00:09

취업 후기 후로 처음 글을 쓰는 것 같다. 회사 생활도 적응되고 재택이 계속되다 보니 퇴근 후에 에너지가 조금 남기 시작했다.

평소 로또에 관심이 많아 며칠전에도 로또와 관련된 이론 & 알고리즘을 찾다가 재밌는 걸 발견했다. 물론 로또는 독립 시행이니 이것을 적용한다고 확률도 높일 수 없으니 당연히 택도 안 먹히겠지만 그래도 1주일마다 조금 더 기대되는 마음을 가지는 걸로 위안 삼으려 한다 ^^

아래의 블로그글인데 화성인 바이러스 관련된 항목은 제외하고 ㅎㅎ;;; 1-2-3-4-5-6 이론이 흥미로워 보였다. 해당 이론에 따르면 10,000 ~ 80,000 게임으로 평균적인 조합을 추출 가능하다고 말한다.

1-2-3-4-5-6 이론 요약

1. 6연번은 잘 안 나온다. (1-2-3-4-5-6 등)
2. 배수의 조합은 잘 안나온다. (6-12-18-24-30-36 등)
3. 특정 번호대에 6번호가 있는 조합은 잘 안 나온다. (21-23-24-26-28-29 등)
4. 첫 수가 30이상인 경우는 잘 안 나온다. (30-32-35-41-42-43 등)
5. 끝 수가 15이하인 경우는 잘 안 나온다. (1-4-5-7-11-13 등)
6. 모든 번호가 홀수 or 짝수인 경우는 잘 안 나온다. (3-13-17-21-25-39 등)

https://bomsoft.com/74

 

로또 당첨번호 예측 이론/알고리즘 모음 (1) - 고정수, 123456, 화성인

1. 고정수 이론 - 아날로그 기계로 추첨하니 분석 가능하다. 사실 로또 1등 당첨 번호가 가장 정확하게 랜덤으로 뽑힐려면 디지털 기계로 추첨을 해야 되는데, 그러나 많은 사람

bomsoft.com

그래서 그것을 토대로 프로그램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환경

  • 동행복권에서 HTTP 요청으로 회차 번호를 넘겨주면 당첨번호를 JSON으로 넘겨주는 링크가 있다. 해당 API를 이용하여 로컬 디비의 모든 당첨번호와 회차 정보를 저장한다.
  • 임의의 6개 숫자를 뽑을 때 random 함수를 이용하지 않는다. (가짜 random이기 때문에, real random 숫자를 가져와보도록 한다. 주변 대기의 노이즈를 이용해 seed를 구성해서 완전 random이라고 하는 것 같다.)
  • 다음 회차를 예측하는 80,000개의 게임을 뽑고, 위의 예측 이론의 조합으로 필터링 한 후 로컬 디비에 저장한다. (추후에 번호 빈도수나 동행 복권의 통계에 나와있는 정보와도 같이 조합해보면 재밌을 것 같다.)
  • 위의 게임들과 당첨번호를 내 맘대로 점수화하여 어떠한 이론 & 통계 조합이 높은 점수가 나오는지 관찰해보기로 한다.

https://www.random.org/quick-pick/

 

RANDOM.ORG - Lottery Quick Pick

 

www.rando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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