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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본문

Algorithm

[백준]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슬기로운개발자 2020. 5. 17.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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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512 MB212248702615240.766%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을 넘지 않는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예제 입력 1 

4 2 0 0 8
0 2
3 4
5 6
7 8
4 4 4 1 3 3 3 2

예제 출력 1 

0
0
3
0
0
8
6
3







채점 번호아이디문제 번호결과메모리시간언어코드 길이제출한 시간
19750967myabc1714499맞았습니다!!

1988 KB

36 msC++14 / 수정21265일 전

이 문제를 딱 보자마자 계속 머리속에서 주사위를 굴려보았다. 주사위라고 생각하니 딱 떠오르지 않았는데, 회전할 때마다 숫자가 바뀌는 부분을 살펴보니 약간 큐브같은 느낌이 들었다. 한 줄만 돌아가는 느낌을 떠올리면 될 것 같아서 바로 코드를 작성했다.

동,서로 굴릴때와 남,북으로 굴릴때 배열을 따로 생성해서 굴리는 방향별로 if문을 걸어주면 되는 간단한 문제였다. 


  • 풀이방법
  1. (동,서), (남,북) 으로 굴릴때의 주사위 숫자 4개를 따로 선언한다. 또한, 문제에서 동쪽1, 서쪽2, 북쪽3, 남쪽4라고 되어있어서 dir 배열 인덱스를 신경써서 선언해준다.
  2. 입력을 받으며 주사위 위치를 옮길텐데, 이 때 범위검사를 해서 유효한 명령인지 검사 후 옮기도록 한다.
  3. 움직일 방향에 따라 해당 dice 배열을 업데이트 해준다. (ex: 동쪽으로 움직일때, {1, 2, 3, 4} -> {4, 1, 2, 3} 이런 식으로)
  4. 나머지 하나의 dice 배열의 윗면과 바닥면값을 업데이트 해준다. (윗면과 바닥면은 두 dice 배열이 공유하기 때문)
  5. 윗면의 값을 출력한다. 나는 각 배열의 3번째 값을 윗면으로 하였다. (dice[0][2] == dice[1][2] == 윗면의 값)

  • 소스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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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N, M, x, y, K;
vector<vector<int>> map;
// dice[0][0] = dice[1][0] = 바닥면
// dice[0] = 동, 서 회전시 4개면
// dice[1] : 남, 북 회전시 4개면
vector<vector<int>> dice = { {0,0,0,0}, {0,0,0,0}};
int dir_x[4= { 1,-1,0,0 };
int dir_y[4= { 0,0,-1,1 };
 
void rotate(int dir) {
    int bottom = dice[0][0];
    if (dir == 1) { // 동쪽
        bottom = dice[0][3];
        for (int i = 3; i > 0; i--)
            dice[0][i] = dice[0][i - 1];
        dice[1][2= dice[0][2];
        dice[0][0= dice[1][0= bottom;
    }
    else if (dir == 2) { // 서쪽
        for (int i = 0; i < 3; i++)
            dice[0][i] = dice[0][i + 1];
        dice[1][2= dice[0][2];
        dice[1][0= dice[0][0];
        dice[0][3= bottom;
    }
    else if (dir == 3) { // 북쪽
        for (int i = 0; i < 3; i++)
            dice[1][i] = dice[1][i + 1];
        dice[0][2= dice[1][2];
        dice[0][0= dice[1][0];
        dice[1][3= bottom;
    }
    else { // 남쪽
        bottom = dice[1][3];
        for (int i = 3; i > 0; i--)
            dice[1][i] = dice[1][i - 1];
        dice[0][2= dice[1][2];
        dice[0][0= dice[1][0= bottom;
    }
    if (map[y][x] != 0) {
        dice[1][0= dice[0][0= map[y][x];
        map[y][x] = 0;
    }
    else {
        map[y][x] = dice[1][0];
    }
}
 
int main() {
    cin.tie(NULL); cout.tie(NULL);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 >> N >> M >> y >> x >> K;
    map.resize(N, vector<int>(M));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map[i][j];
            if (i == y && j == x) {
                dice[0][0= dice[1][0= map[i][j];
            }
        }
    }
 
    int dir;
    for (int i = 0; i < K; i++) {
        cin >> dir;
        int new_x = x + dir_x[dir - 1];
        int new_y = y + dir_y[dir - 1];
        if (new_x < 0 || new_x >= M || new_y < 0 || new_y >= N) continue;
        x = new_x;
        y = new_y;
        rotate(dir);
        cout << dice[0][2<< endl;
    }
    return 0;
}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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